게이지의 증감량이나 토탈값에 대해서는 전에 살짝 다뤘는데 이번에는 좀더 알아보도록 하자.
1. 토탈값? ㅡGROOVE(Normal) , EASY 게이지에 대해서ㅡ
BMS의 파일 형식을 살펴 보면 total이라는 부분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우리가 '토탈값'이라고 부르는 것으로,
GROOVE 게이지 기준으로 퍼펙트를 했을 때 (즉, GBP가 0일 때.) 회복되는 게이지의 양이다.
따라서 GROOVE 게이지에서의 GREAT 판정의 회복량은 (토탈값/전체 노트수)임을 알 수 있다.
본가와 정리해서 비교하면,
게이지 종류 | PGREAT | GREAT | GOOD | POOR | BAD | 공POOR |
GROOVE | t / n | t / n | ( t / n )/2 | -6.0% | -4.0% | -2.0% |
EASY | (t / n)x1.2 | (t / n)x1.2 | (t / n)x0.6 | -4.8% | -3.2% | -1.6% |
NORMAL (IIDX) | a | a | a/2 | -6.0% | -2.0% | -2.0% |
EASY (IIDX) | a | a | a/2 | -4.8% | -1.6% | -1.6% |
※ t : 토탈값 , n : 총노트수 a : 노트수에 따라 다름. (ex : 137개일때 a=1.9 , 419개일때 a=0.7 , 1834개일때 a = 0.3)
2. SURVIVAL (HARD) 게이지
게이지 종류 | PGREAT | GREAT | GOOD | POOR | BAD | 공POOR |
LR2 HARD | 0.1% | 0.1% | 0.05% | -10% | -6% | -2% |
LR2 HARD (30%보정) | 0.1% | 0.1 | 0.05% | -6% | -3.6% | -1.2% |
IIDX HARD | 0.16% | 0.16% | - | -9.0% | -5.0% | -5.0% |
IIDX HARD (30%보정) | 0.16% | 0.16% | - | -4.5% | -2.5% | -2.5% |
IIDX EXHARD | 0.16% | 0.16% | - | -18.0% | -10% | -10% |
기본적으로는 이런 증감량을 따르지만, BMS의 토탈치, 노트수에 따라서 약간 변동되는 경우가 있다.
1) 토탈값의 영향.
total 수치 | POOR 감소량 | 발광 BMS 난이도표에 존재하는 근처 토탈값을 가진 곡 (total) |
240 이상 | 10% | |
230 | 11.1% | |
220 | 12.5% | ★4/★14 DRAGONLADY (220) , ★12/^o^\ -サファリパーク- (223) |
210 | 12.5% | |
200 | 15% | ★3 Jade Star (200) , ★5 - JUPITER - (200) , ★6 eve solstice mix (200) , ★8 Vorota (200) |
190 | 16.66% | |
180 | 16.66% | ★7 アズール (180) |
170 | 20% | |
160 | 20% | |
150 | 25% | |
140 | 33.33% | |
130 | 33.33% | |
120 | 50% | |
110 이하 | 100% | ★4 Liberte-SuperSaw Epic mix- (100) |
POOR 이외의 판정도 POOR가 증가한 양에 비례해서 감소량이 증가한다.
2) 노트수의 영향
위 그림처럼, 노트가 1000개 미만인 경우부터 구간별로 감소량이 증가하는데,
발광 BMS 내에서 이것이 적용되는 것은 ★1 J219(AFOTHER) 뿐으로,
노트수가 946개이기 때문에 POOR 감소량은 11.08%가 된다.
HARD 게이지의 특이사항으로는 사망했을때 곡이 2%로 종료된 것으로 간주하는데,
이는 Trial Level 21 (서바이벌게이지, 게이지 2%로 곡 종료)가 폭사했을 때에도 클리어되는 것에서 확인할 수 있다.
3. 기타 게이지
주로 쓰이지는 않지만 나머지 게이지의 증감량은 다음과 같다.
게이지 종류 | PGREAT | GREAT | GOOD | POOR | BAD | 공POOR | 클리어 표기 |
단위인정 | 0.1% | 0.1% | 0.05% | -3.0% | -2.0% | -2.0% | - |
단위인정(30%보정) | 0.1% | 0.1% | 0.05% | -1.8% | -1.2% | -1.2% | - |
DEATH | - | - | - | -100% | -100% | - | Fullcombo |
G.ATTACK | -10.0% | -1.0% | +0.1% | -10.0% | -6.0% | -2% | Hardclear |
P.ATTACK | +0.1%(추정) | -1%(추정) | -100.0% | -100.0% | -100.0% | -100.0% | ★Fullcombo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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