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게임/리듬게임

BMS 입문 / 4 : 플레이 옵션


RANDOM탭부터 시계방향으로 설명.




RANDOM


Mirror : 4번 레인을 기준으로 좌우 반전.

Random : 노트가 나오는 레인을 랜덤으로 섞어준다.

S-Random : 모든 노트를 무작위로 섞어준다. IIDX에서는 일정 박자 이상이 되면 보정이 있지만 LR2는 없음.

SCATTER : IIDX의 H-RANDOM과 동일한 역할. 16비트 이상의 연타가 나오지 않게 무작위로 섞어준다. 기록이 IR에 저장되지 않음.

CONVERGE : IIDX의 ALL-SCR 옵션과 동일하다. 노트를 스크래치로 옮긴 후, 남은 노트는 S-RAN. 기록이 IR에 저장되지 않음.


※ DP에서 CONVERGE 옵션을 걸면 2P 사이드 스크래치로 가야할 노트가 1번 레인으로 옮겨진다. 버그중 하나.




GAUGE


 게이지 종류

PGREAT 

GREAT 

GOOD 

BAD 

POOR 

공POOR 

 GROOVE

t/n 

t/n 

(t/n)/2 

-4.0%

-6.0%

-2.0% 

EASY 

(t/n)*1.2 

(t/n)*1.2 

((t/n)*1.2)/2 

-3.2%

-4.8%

-1.6% 

▲ GROOVE계열 게이지. (t = 토탈값 , n = 전체 노트수)


 HARD

0.1% 

0.1% 

0.05% 

-6.0%

-10.0%

-2.0% 

▲ HARD 게이지의 경우. (토탈값에 대한 게이지 감소량 보정 있음. 게이지 30% 이하일 시 게이지 감소량이 원래의 60%가 됨.)


 게이지 종류

PGREAT 

GREAT 

GOOD 

BAD 

POOR 

공POOR 

단위 게이지 

0.1% 

0.1% 

0.05%

-2.0%

-3.0%

-2.0%

DEATH (HAZARD)

-

-100.0% 

-100.0% 

-

P-ATTACK 

0.1% 

-1.0% 

-100.0% 

-100.0% 

-100.0% 

-100.0% 

▲그외 게이지의 경우. (G-ATTACK은 불명이어서 제외.)




ASSIST


ASSIST 옵션은 AUTOSCR 옵션만 지원한다. 말 그대로 스크래치 오토. 기록이 IR에 저장되지 않음.


AUTOSCR 옵션과 CONVERGE 옵션을 같이 걸고 곡을 플레이하면 AUTOSCR 옵션이 자동으로 꺼진다. 




HI-SPEED


하이스피드 옵션은 SETUP에서 설정한 마진값 대로 움직인다.




HI-SPEED FIX


노트가 일정한 속도로 내려오게 하는 옵션인데 기준 속도는 BPM 150이다. 변속이 없다면 노트가 BPM150의 스크롤로 내려온다는 것.


MINBPM : 최소 BPM을 기준으로 설정.

MAXBPM : 최대 BPM을 기준으로 설정.

AVERAGE : 평균값 (노트 기준인지 시간 기준인지는 불명.) BPM을 기준으로 설정.

CONSTANT : 변속 유무와 관계 없이 무조건 BPM 150 스크롤로 내려오게 설정. 기록이 IR에 저장되지 않음.




BATTLE


BATTLE : 말 그대로 2P와 배틀을 하는 옵션.

D-BATTLE : IIDX의 더블배틀과 동일. 스크오토는 자동으로 걸리니까 배치옵션만 걸어주면 됌.

※ D-BATTLE 옵션을 걸더라도 토탈값은 변함이 없어 GROOVE 계열 게이지 회복량이 절반이 되는 버그가 있다.

SP-to-DP : 해당 SP 패턴을 찢어서 DP 패턴으로 만들어 준다.


G-BATTLE : 가장 많이 쓰이는 옵션. 순위표에서 해당 스코어를 냈던 게이지, 배치를 그대로 가져와서 플레이 할 수 있다.


일단 플레이옵션에서 G-BATTLE을 켜 주고, 곡에서 4번키를 꾹 눌러주면,



이런 식으로 순위표가 나오는데, 여기서 원하는 사람에 두고 곡선택처럼 선택하면 플레이가 됨.


※가끔 리플레이가 깨지는 버그가 있음.




'게임 > 리듬게임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「BMS ALL TIME BEST VOTE 2018」개최중  (0) 2019.01.05
어렵다  (1) 2018.11.17
BMS 입문 / 3 : 플레이 셋팅  (2) 2018.10.31
BMS 입문 / 2 : SETUP  (2) 2018.10.31
BMS 입문 / 1 : 시작하기  (2) 2018.10.31